ㅈ/정진2016. 7. 25. 05:23

정진(精進) (No.299)—공부가 답답하고 잘 안되게 느껴지는 때가 한 단계 더 오르려고 하는 때, 지혜롭게 잘 극복해야 | 허망(虛妄)한 경계에 집착 말라.

 

*정진(精進) : [] Virya  음을 따라 비리야(毘梨耶毘離耶), 미리야(尾利也)라고도 쓴다. 보살이 수행하는 바라밀(六波羅蜜) 하나.

순일하고 물들지 않는(純一無染) 마음으로 부지런히 닦아 줄기차게 나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닦는 생각() 닦는 () 있어서는 된다. 함이 없이 하는 것이 정진이다.

 

(7분 10초)

 

[법문] 송담스님(No.299)—1986 5 첫째 일요법회(86.05.04)(용299)

 

참선(參禪) 나가는데 있어서 주의할 것은 공부를 나가다 보면 정말 재미가 없어. 재미가 없어 가지고 가슴이 답답하고 몸이 뒤틀리고, 도저히 5 10분이 시간보다도 지루하게 느껴지고, 어디 벼람박이나 기둥에다가 이마빡을 갖다가 한번 그냥 피가 나오도록 받아버리고 싶은 그렇게 답답하고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가 번뇌심(煩惱心) 내지 말아라거든.

사실은 그러한 경지가 것이 공부를 잘못해 가지고 그러한 것이 아니고, 공부가 걸음 나아갈려고 때에 그러한 단계에 이르르면 직전에 그렇게 공부가 그러한 답답하고 안되게 느껴지는 그런 때가 오는 것입니다.

 

그런데 모르는 분은! 이거 내가 마장(魔障) 들어서 그런가?’ ‘공부를 잘못해서 이런가?’ 그래 가지고 거기서 번뇌심을 내고, 그리고 퇴보심(退步心) 내고, ‘이거 공부를 그만 둘까?’ ‘이러다가 병이 나면 어쩌나?’ ‘이거 공부가 안될려고 이러는 것이 아니냐?’ 가지고 갈팡질팡을 하게 되는데,

 

사실은 바로 그때가 몸과 마음과 목숨을 바쳐야 때다. 그러냐?

공부가 걸음 진보할려고 때에, 계단 올라서려고 때에 그러한 경계(境界) 나타나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어떠한 사업, 어떠한 학문, 어떠한 서도(書道) 그림 또는 음악, 어떠한 공부를 하더라도 반드시 그런 것이 있는 것입니다.

스스로 잘된다 느껴지고, ‘ 이렇게만 되어간다면은 내가 일취월장(日就月將)하겠다!’하고 그렇게 느껴지는 때가 있는가 하면, 영판 공부가 암만해도 되지를 않고, 전혀 진전하는 기미가 없고, 그래 가지고공부, 이것 차라리 그만두어 버릴까?’하는 그런 생각까지도 나는데.

 

그러한 때에 중단하지 아니하고, 물러서지 아니하고 계속해서 꾸준하게 참을성 있게 지혜롭게 차근차근 공부를 나가면 그래 가지고 고비를 넘기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계단 진보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무엇이든지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그러한 고비를 넘기지를 못하고 번뇌심을 내고 퇴보심을 내고 중단해 버리고 이러면, 지지리 산봉우리 가까이까지 갔다가 그냥 상봉(上峯)에까지 올라가지 아니하고 거기서 그냥 되돌아 내려온 거와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애기를 길러 경험이 있으신 어머니들은 아시겠지만 자라다가 설사한다든지, 머리가 열이 있다든지, 밥을 먹는다든지 이러한 병치레를 하게 때가 있을 것입니다.

병치레를 하고 나서는 하던 재롱을 떨게 되고 귀여움을 부리게 되고, 그러고 말도 전혀 한마디도 못한 애기가 병치레를 하고 다음에는 그냥 말도 한마디씩 하게 되고, 병치레하고 나면 살은 조금 빠진 듯하지만 5센치 이상이 자란 것처럼 자라 버리고, 백만사(百萬事) 그런 것입니다.

 

걸음 나아갈려고 때에는 반드시 그런 경우가 있는 것이니까, 참선할 때에도 역시 그런 것이여. 그럴 때를 극복하고 지혜롭게 공부를 나가면, 그전에 보다도 훨씬 공부가 힘을 얻게 되는 것이니 그런 것을 주의를 하시고.

 

가지 주의할 것은 특수한 사람에 있어서는 공부를 하다 보면 여태까지 느껴보지 못한 이상한 경계가 나타나기도 하고, 이상한 것이 보이기도 하고 모다 그럴 수가 있는데, 그런 것들은 전부 허상이여, 환각(幻覺) 작용이여. 일시적으로 일어났다 없어지는 환각 작용이여.

무슨 누가 와서 말을 귓전에 와서 일러주는 것처럼 느껴진다든지, 또는 앞에 환하니 무슨 불이 켜진 것처럼 보인다든지, 또는 내일 있을 일이 미리 알아진다든지, 앞으로 다가올 일에 대해서 무엇이 알아진다든지 이러한 것들은 전부 허망(虛妄) 경계요, 환각 작용이기 때문에 그러한 것에 집착을 하지 말고.

 

오히려 성성(惺惺)하게 정신을 차려서 자세를 바르게 하고 눈을 뜨고서 단전호흡(丹田呼吸) 하면서 화두(話頭) 거각(擧却) 나간다면, 그러한 환각 작용에 빠져 가지고 자기가 무슨 견성이나 것처럼 착각을 가지고 헛소리하고 미친 경지에 빠지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1620~2330)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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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선(參禪) ; ①선() 수행을 하는 . ②내가 나를 깨달아서, 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부처의 성품을 꿰뚫어봐 생사 속에서 영원한 진리와 하나가 되어서 생사에 자유자재한 그러헌 경지에 들어가는 수행. 자신의 본성을 간파하기 위해 하는 수행.

*벼람박 ; ‘바람벽(--집의 둘레 또는 방의 칸막이를 하기 위해 만든 )’ 사투리.

*번뇌(煩惱) : 망념(妄念)이라고도 하는데, 몸과 마음을 괴롭히고 어지럽히는 정신작용의 총칭이나, 이곳에서는 화두에 대한 의심 이외의 모든 생각을 말함.

*마장(魔障 마귀 /장애 ) 귀신의 장난이라는 뜻으로, 일이 진행되는 과정에 나타나는 뜻밖의 방해나 헤살을 이르는 . [참고]헤살;남의 일이 되도록 짓궂게 방해함.

*퇴보(退步 물러날·피할 /걸을·걸음 ) ; ①뒤로 물러나는[退] 걸음[]. 뒷걸음. ②정도나 수준이 이제까지의 상태보다 뒤떨어지거나 못하게 .

*퇴보심(退步心) ; 뒤로 물러나려는 마음.

*경계(境界) ; 산스크리트어 viṣaya ①대상,인식 대상, 여러 감각기관에 의한 지각의 대상. 인식이 미치는 범위 ②경지(境地) ③상태 ④범위,영역.

*일취월장(日就月將 /이룰·나아갈 / /얻을·나아갈 ) ; 나날이 다달이 발전하고 성장함.

*상봉(上峯) ; 가장 높은 산봉우리.

*병치레(病치레) ; 병을 앓아 치러 내는 .

*백만사(百萬事) ; 모든 .

*환각(幻覺 헛보일·미혹할·허깨비 /깨달을·느낄 ) ; 외부 사물이나 자극이 실제로는 없는데도 마치 사물이나 자극이 있는 것처럼 느끼는 감각. 환시(幻視), 환청(幻聽), 환미(幻味) 따위를 이른다.

*허망(虛妄 ·공허할 /망령될·허망할 ) ; ①거짓되고 망령(妄靈 말이나 행동이 정상에서 벗어남). ②어이없고 허무(虛無).

*성성(惺惺) ; ①정신이 맑고 뚜렷함. 정신을 차림. 총명함. ②화두에 대한 의심이 또렷또렷한 .

*화두(話頭) : 또는 공안(公案) • 고측(古則)이라고도 한다. 선종(禪宗)에서 참선 수행자에게 참구하는 과제로 주어지는 지극한 이치를 표시하는 조사의 언구(言句) 문답이나 동작. 참선 공부하는 이들은 이것을 참구하여, 올바르게 간단없이 의심을 일으켜 가면 필경 깨치게 되는 것이다.

*거각(擧却 /어조사 ) ; 화두를 든다. ‘화두를 든다’ ‘화두를 거각한다 말은 자신의 본참화두를 없는 의심이 현전(現前)하면, 없는 의심을 성성하게 관조(觀照)하는 것이다.

[참고] 송담스님 세등선원(No.09)—병진년 동안거 결제중 법어(76.12.26)에서.

〇화두를 먼저 이마로 의심을 하지 말고, 화두를호흡하는데 배꼽 [丹田] 숨을 들어마시면은 배가 볼록해지고 숨을 내쉬면은 배가 홀쪽해지는데, 배가 빵빵해졌다 홀쪽해졌다 허는 거기에다가 화두를 들고이뭣고~?’   ‘ 없는 생각()하는 그것이 화두를 드는 것이여.

 

Posted by 닥공닥정